•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Flux패턴에 대한 질문..

20.08.30 19:03 작성 조회수 304

2

안녕하세요.

Flux와 MVVM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1. react에서는 상위 컴포넌트에서 하위컴포넌트로밖에 데이터 이동이 되지 않는 것을 데이터 단방향 흐름이라고 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러한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Flux 패턴이라고 하는것인지 아니면 리액트에서 사용되는 contextapi, react-redux 같은 것들이 Flux 패턴이라고하는것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리액트 내부적으로 Flux패턴으로 라이브러리가 구현되어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2. vue에서 MVVM같은 경우는

Model - data(){return {a:1}}  

View - 화면에 보여지는 것

View Model - Model과 View의 의존성을 없애기 위해서 데이터바인딩과 command(?)를 통해  View 갱신. 그리고 이벤트리스너를 통해 (v-on:click="함수명") data(){return {a:1}}  (Model)부분 갱신

MVVM 패턴에 대한 제 이해가 맞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동우님, 질문 답변드립니다 :)

1. 말씀하신 것처럼 단방향 데이터 흐름이 Flux 패턴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리액트에서 Flux 패턴으로 상태 관리하도록 만들어놓은 라이브러리가 react-redux 라이브러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 네 모델은 데이터를 담는 자바스크립트 객체 정도로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뷰는 화면에 그려지는 DOM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구요. 뷰가 View Model 레이어에서 데이터 바인딩과 반응성을 제공해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