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강의 관련 질문드립니다

20.08.26 19:25 작성 조회수 95

0

안녕하세요 

실무에서는 redux , mobx 중에 어느 것을 더 많이 사용하는 지 궁금합니다

저는 현업 개발자는 아닙니다

다만, redux와 redux-saga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몇 개 정도 했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면서, 코드량이 너무 길어진다는 점, 그로 인한 시간 소요, (근데 정말 나중에는 오타도 안 나더라구요)가 단점으로 느껴졌습니다.

노드버드 강의에서 '초급일 땐 리덕스, 중급일 땐 mobx를 사용하는게 좋다'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나네요)

라고 말씀하신 게 기억이 나서, 해당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실제로, mobx가 코드량이 압축적이고 사용하기 편하더라구요

다만 디버깅 하는게 불편하긴 했습니다.

그럼, redux와 redux saga를 사람들이 왜 사용하는 지 궁금합니다.

제가 아직 redux와 saga의 많은 사용법을 알지 못해서 드리는 질문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saga의 effects + 디버깅의 편리성 때문에 위 조합을 사용하는 건가요?

mobx를 사용한다면, 단순히 코드량이 적기 때문에 사용하는 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결론적으로는 취향 차이입니다.

redux는 함수형프로그래밍 이론을 따르고있으므로 견고하고 디버깅도 쉽습니다. 거기에 비동기로직은 thunk나 saga로 관리하면 좋고요. 다만 코드가 길고 typescript 적용하면 더 길어집니다. 요즘은 @reduxjs/toolkit을 많이 사용해서 코드가 그나마 간결해졌습니다.

코드가 길어서 싫은 사람은 mobx로 간단하게 코딩하면 생산성도 높아 좋죠. 다만 자신이 실수했을 때 어떤 부분에서 문제되는지 찾기 조금 어렵습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