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rabbitMQ 도커 기동 질문

22.05.18 15:06 작성 조회수 339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rabbitMQ 도커 기동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도커로 rabbitMQ를 기동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포트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거 같은데, 현재 로컬 PC에선 기존에 설치했던 rabbitMQ가 돌아가면서 해당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컴퓨터 부팅 후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15672 포트로 웹 관리 콘솔에 접근이 되더라구요)
 
이러한 부분에 관해 설정을 따로 하거나 로컬의 rabbitMQ를 삭제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을까요?
(추가적으로 MQ를 설치하면서 함께 설치했던 erlang을 로컬에서 삭제해도 도커에선 문제없이 작동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Docker로 RabbitMQ를 기동하지 않고, 기존 Local 환경에 설치된 RabbitMQ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반대로 Docker로 기동하시려면, 기존의 Local 환경의 Docker삭제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docker 명령어 실행 시 -p(--publish) 옵션에서 포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하셔야 합니다. (ex, docker run -p 5672:5672 ...  대신에 docker run -p 5555:5672 ...)

추가로, RabbitMQ 실행 시 Erlang을 삭제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