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유니크 제약 조건 예외처리 관련 질문입니다

22.05.10 20:51 작성 조회수 1.45k

0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선생님!! 정말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이제 드디어 선생님 강의를 크게 한 바퀴 돌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을 남기겠습니다.
제가 지금 멤버 엔티티를 설계하고 있는데 유니크 제약조건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먼저 제가 loginId와 email 두 필드 각각 유니크 조건을 걸었습니다.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이제 postman을 사용해 email과 loginId 테스트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h2 데이터베이스 사용중입니다)
 
org.h2.jdbc.JdbcSQLIntegrityConstraintViolationException: Unique index or primary key violation: "PUBLIC.LOGINID_UNIQUE_INDEX_8 ON PUBLIC.MEMBER(LOGIN_ID) VALUES 1"; SQL statement:
 
이제 여기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위 예외를 상속해 사용자 정의 예외를 만들어서 예외를 처리하고 싶은데 h2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하는 것 같아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예외를 다룰 수 있을까요??
 
혹시 제가 로그인 처리를 이메일과 로그인 아이디로 하고 싶어서 이렇게 설계를 했는데 유니크 제약 조건 말고도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서비스에서 해당 값의 중복을 검사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늘 좋은 강의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ㅎㅎ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안수빈님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flearn.com/questions/5925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