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질문이 있습니다

22.04.18 05:02 작성 조회수 147

1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친절하고 전문성 있는 강의에 감사를 표합니다(
 
학습중에 질문이 있는데요
 
만약 A라는 계정을 만들어서, 빈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었고, (기본 권한 drwxr-xr-x으로 설정되어있음)
계정을 B라는 계정으로 계정 전환을 하고, 그 빈 디렉토리를 rm명령어로 삭제할때, 디렉토리가 삭제가 되더라고요?
 
B라는 계정은 w권한이 없는데, 어떤 이유로 A계정이 만든 디렉토리를 삭제할 수가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ohot님

먼저, 답변이 너무 늦어 죄송합니다. 질문을 올려주시면 알림이 오는데, 제가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나봅니다. 죄송합니다.ㅠ

 

파일의 삭제는 해당 파일의 권한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파일을 품고 있는 디렉터리의 쓰기 권한이 있어야 삭제가 가능합니다. 디렉터리도 하나의 파일이기 때문에 삭제하려는 디렉터리의 상위 디렉터리 쓰기 권한에 의해 삭제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두 계정(apple, banana)가 있고, 같은 그룹에 속해 있다고 하죠. apple의 홈 디렉터리인 /home/apple 아래에 test 라는 디렉터리를 만들었다고 하죠. test 라는 디렉터리의 권한은 기본(0755)이고, /home/apple 디렉터리의 권한도 기본(0755)이구요.

이 상황에서는 banana 계정으로 /home/apple/test 라는 디렉터리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home/apple 디렉터리에 그룹 write 권한을 추가(0775)하면 /home/apple/test 디렉터리의 권한에 관계없이 banana 계정으로 /home/apple/test 디렉터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추가 문의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