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남박사님.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20.08.11 02:37 작성 조회수 180

2

안녕하세요! 남박사 지식공유자님! 먼저 좋은 강의를 만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남박사님의 강의를 열심히 수강하고 있고 있는데요! 기초적인 부분인데 여쭤보는게 실례가 아닌지 싶네요..!

관련 이미지 첨부해드립니다!
Q. 리스트에서 0번째 데이터를 추출해서 튜플만 나오는 형식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이론적으로 감이 안잡힙니다. 0번째 데이터라 함은 괄호(데이터구조)로 벗겨진다는 의미일까요? (섹션 4 : 반복문(for) 강의입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일단 기본적으로 위 내용을 실행해보시면 i.items() 는 dict_items 형태의 데이터를 가져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일차적으로 우리가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list 형태로 캐스팅 하게 됩니다. 그러면 [("홍길동", 1000)]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이는 dict 의 items() 함수가 그렇게 설계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dict_items() 의 자료형태를 잘 모르니 우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list 형태로 캐스팅을 하기 위해 list(i.items()) 처럼 형변환을 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리스트로 캐스팅 하여 얻게 된 [("홍길동", 1000)] 리스트형태의 데이터에서 리스트 안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0] 번째로 접근을 하게 됩니다. 질문하신것처럼 괄호를 벗겨낸다는 의미로 보셔도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list(i.items())[0] 을 하여 ("홍길동", 1000) 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질문에 실례라는건 없습니다. 어떤것이든 궁금하면 물어보시는게 좋습니다. ^^;

0

인프런님의 프로필

인프런

질문자

2020.08.11

충분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남박사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