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두 데이터 프레임 합치 관련한 질문

22.03.31 19:14 작성 조회수 117

0

안녕하세요.

비디오 강의에서 9분 50초 정도에서 두개의 데이터 프레임을 left join을 통해서 합치는 과정이 있습니다.

doc 총 행은  -  37 entries

country_info 행은  - 3560 entries  정도입니다.

doc를 중심으로 left join을 할경우 최대 37개가 나오는게 맞을텐데요. 동영상 강좌 9분 57초에 보면 총 3333 entries 가 있습니다.

합친 행이 총 37개가 나와야 할텐데 이렇게 많은 행들이 나오는 것이 맞나요? 맞다면 왜 이런 방법으로 합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doc 에는 각 날짜에 해당하는 나라이름과 확진자 수만 가져온 것이고, country_info 에는 별도 테이블을 통해, iso2 와 같은 나라정보를 가지고 옵니다. 나라이름이 다양해서, 동일한 나라인데도 다른 나라이름으로 카운팅이 되는 부분을 막기 위해, iso2 라는 나라기호를 가지고, 동일한 나라의 경우에는 나라이름이 달라도, 하나로 합치려고 doc 와 country_info 를 합쳤어요.

그런데, doc 에 Country_Region 의 값과 동일한 country_info 값이 많다보니까, 각 doc 의 Country_Region 값에 매칭되는 country_info 의 Country_Region 값을 일일이 다 개별 행으로 만들다보니, doc 는 37개 행인데, 3000개 이상의 행이 나온 것이긴 합니다. 어차피 목표는 다른 나라이름을 쓰더라도, iso2 값으로 합치기 위한 중간 과정이라서, 크게 left 로 하든, 또다른 방법으로 하든, 중간 과정에서는 매핑만을 신경쓴 것이긴 해서요. 다른 방법으로도 매핑만 된다면 괜찮을 것 같긴 합니다. 다만, left 를 쓴 의미는 꼭 left 에 있는 데이터는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