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테스트에서의 bindingResult 오작동

22.03.13 22:18 작성 조회수 146

0

안녕하세요.

스프링 Junit 테스트로 검증 부분을 테스트 하던 중 의도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먼저 테스트 하려는 컨트롤러는 JSON 데이터를 파라미터로 받아서 검증을 하고 (@Valid @RequestBody) 검증이 실패하면(bindingResult.hasErrors가 true일 때) 예외를 발생시키는데, 해당 예외는 컨트롤러 어드바이스로 받아 http 400코드를 응답 하게끔 설계를 하였습니다. (포스트맨으로 검증에 실패하는 데이터를 보냈을 때 400으로 응답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테스트 코드에선 검증에 통과못하는 데이터를 넣어 mockMvc.perform으로 테스트 해보니 기대와는 다르게 http 200코드가 찍히면서 검증이 통과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andExpect에서 getResolvedException()이 null로 찍히는 것을 보니  bindingResult.hasErrors가 false가 되는 것 같습니다) 컨트롤러 어드바이스가 문제인가 싶어서 다른 예외를 발생시켜 테스트 해보았는데, 다른 예외는 잘 처리되더라구요. 혹시 이러한 검증 로직을 mockMvc로 테스트 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 일까요?

스프링은 5.x.x 버전이며 junit은 4.12 버전을 사용 중 입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user님

해당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면 도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