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해결됨

mnist생성방법에 대한 문의2

20.07.03 12:33 작성 조회수 163

0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로 모델을 만들 수 있냐는 의미인가요?" 네 맞습니다. 

제가 한글인식하는것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한글 이미지는 많이 만들었는데 

아래 텐서플로우 홈페이지의 초보자용을 보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fasion_mnist를 가져와서 사용하는 코드를 볼수 있습니다. 

설명을 보면 7만개의 흑백이미지를 미리 특수한포멧(mnist로 생각됩니다.)만들어 놓은 후 사용하는것 같은데요.

제가 하고 싶은것은 제가가지고 있는 10000개의 학습 이미지(64*64), 26개의 카테고리, 1000개의 테스트이미지 (64*64), 26개의 카테고리의 data를 가지고 학습시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mnist포멧으로 만들어야 하는것인지? 아니면 별도로 로딩하는 방법이 있는것인지요 ? 

fashion_mnist = keras.datasets.fashion_mnist

(train_images, train_labels), (test_images, test_labels) = fashion_mnist.load_data()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Enuma님의 프로필

Enuma

질문자

2020.07.06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이 내용은 Custom dataset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기존 모델에 맞게 데이터를 전처리할 수 도 있겠지만 관련내용을 차근히 배우시기를 추천합니다. 먼저 말씀드리지만 Keras모델을 잘 만드는 것은  정답이 없습니다.

제 강의 중에 해당 내용을 다루는 것이 있는데 YOLO 학습에 사용했던 '불량사과와 정상사과' 또는 '사과와 귤'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해서 Keras로 학습해서 모델을 만들고 물체를 식별하는 내용입니다. YOLO와 Keras를 학습하는 내용도 배우고 서로 비교할 수도 있겠지요?

모든 강의에 업데이트해 드리고 싶지만, 이 내용을 활용하기 좋은 아래 세 개 강의에 [특별강의]로 포함해 두었습니다.

  • [OpenCV] 파이썬 딥러닝 영상처리 프로젝트 2 - 불량사과를 찾아라!
  • [라즈베리파이] IoT 딥러닝 Computer Vision 실전 프로젝트
  • [모바일딥러닝 Computer Vision 실전 프로젝트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해당 내용을 바로하고 싶다고 기본을 무시하고 그 부분만 듣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제 경험 상 강의를 꼭 필요한 부분만 수준에 맞게 모듈화해서 나눠서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백과사전처럼 뭉쳐서 비싸게 제공하면 그 중 일부만 보게 되는 것을 막고자 필요와 수준에 따라 강의를 저렴하고 편하게 수강하시게 나눠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가다가 어떤 분들이 왜 해당 강의에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는냐는 불평과 낮은 평점을 받을 때는 마음이 불편합니다.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상기 내용을 바로하기에 앞서 충분히 기초를 쌓고 단계별로 접근하시라는 겁니다. 본 과정이 머신러닝 기초에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파이썬 판다스를 다루는 법을 익히시려면 파이썬 데이터 시각화 과정이나 유사강의를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제 강의를 판촉하는 것은 아니오니 오해는 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필요하시면 다른 유사 강의를 들으셔도 됩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