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v3 질문드립니다.

20.07.02 23:03 작성 조회수 112

0

안녕하세요~~ 제가 이해를 잘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이번 강의에서 정리를 하면서, 엔티티 조회와 DTO 직접 조회로 크게 분류하셨는데,

저는 v3를 DTO List를 Return 하니깐 DTO 직접 조회에 속하는데 이 녀석은 batch_fetch_size 의 도움 또한 받는데, 그렇다면 둘 중 어느 곳에 속하는지 아리송 했는데 PDF정리하신 것을 보니 엔티티 쪽이라고 하셨습니다. 

1. 여기서 말하는 DTO 직접 조회란, 엔티티의 다른 필요없는 컬럼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서 OrderDto의 형태로 리턴해주는 것이 아니라, 따로 패키지를 만들정도의 DTO 를 칭하는 것인가요 ?? 정확한 구분이 어떤 기준으로 나뉘는지가 너무 헷갈립니다. 알 것 같으면서도 눈앞에서 놓치는 듯한 느낌이네요..

2. 이번 최적화하는 과정에서의 코드에서 stream() 이용법 등 익숙치 않아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stream().map ~~ 은 괜찮았는데 리스트를 forEach(o->   ~~ 이런식으로 활용하는 부분이요. 혹시 이것과 관련되어서 어떤 키워드로 찾아서 공부를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java8 stream 으로 공부하면 될까요 ? 

이번 강의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되고 감사했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1. JPQL의 결과로 엔티티가 아니라 DTO로 바로 조회하는 것을 말합니다. JPQL의 결과로 엔티티로 조회하지 않는 것은 다 DTO로 조회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2. 네 자바8 스프림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관련해서 저는 자바 8 인 액션 책을 추천합니다.(자바 8 관련 책이 많으니 본인에게 맞는 책을 한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감사합니다^^ (도움을 드려서 저도 기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