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20.06.28 21:06 작성 조회수 117

0

잔재미 코딩님 영상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패캠에도 알고리즘 강의를 하시더라고요~

그 강의도 너무 유익하게 잘봤습니다!!

다름아니라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몽고디비 관련 질문은 아니고요 ..

저는 현재 JAVA backend 개발자 8년차에 접어들었는데요..

데이터분석 쪽에 커리어 전향을 고민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개인적으로 공부도 좀 하고 있고요..

근데 뭔가 벽이 조금 높은거 같다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들어서요..

데이터 분석이라는게 사실 어떤 라이브러리를 잘사용하는거 뿐만아니라 그 데이터를 통해 정말 효율적인 무엇인가를 창출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통계학이나..수학 관련 전공 지식이 필요한거 같기도 하고요..

pandas 나 텐서플로 같은 라이브러리 툴로 데이터 분석하는것이 조금 진입장벽이 높은 느낌(?) 입니다..

잔재미코딩님은 지금 현업으로 계시니.. 개인적으로 데이터 분석쪽 커리어 비전과.. 제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이 현실적으로 어떤지.. 조금 궁금하네요..

질문이 너무 두서없었지만.. 그냥 잔재미코딩님이 겪으셨던 데이터 분야에 개인적인 느낌과 생각을답변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럼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세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윤지상님의 프로필

윤지상

질문자

2020.06.30

바쁘실텐데 답변 감사합니다.

요즘 커리어전환이나 개발자로 직장생활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여러가지로 고민이 되는 시기였는데

조금이나마 위안이 된거 같습니다~

잔재미코딩님덕분에 좋은 기운 가져갑니다 ^^

건승하시고~ 더운날 건강유의하세요!

0

안녕하세요. 우선 강의를 잘 듣고 계시다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몽고db 질문답변란에 쓰기가 조금 애매하긴 한데요 ㅎㅎ

처음에 3년전 정도에 머신러닝/인공지능 열풍이 있었을 때, 엔지니어들이 그렇듯이 해당 기술을 익히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저도 그 중 하나였고, 그리고 많은 엔지니어들이 특히 실무에서 해당 기술을 익히고, 적용하고자 하다가 6개월 안에, 이 길은 내 길이 아니다 라고 접었었어요. 저는 약간 문과적인 면이 있나??? 어쨌든 재미있긴 했는데 터음에는 저도 좀 심심하다고할까 약간 일반적인 기술과는 다르구나라는 느낌을 받긴 했어요

약간 엔지니어링과는 다른 느낌의 작업들이라고 할까요? 엔지니어들은 뭔가 기술을 사용해서 복잡한 코드를 작성해서 구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쪽은 다릅니다. 코드도 몇줄 안되고, 실제로는 현업에서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조차도 하세월이 걸리고, 더 깊은 부분으로 들어가면 결국 통계학이기도 하고, 완전 최신 기술 익히려면, 항상 논문 봐야하고 해서... 실제 이쪽만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래밍을 못하시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현업에서는 모든 기술이 데이터를 다루는 것부터  시작하니까요. 엔지니어도 pandas와 머신러닝, 인공지능 기술은 활용해야한다고 봐요. 그래야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수 있고, 현업에서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기본이니 다양한 기술을 이해하고 아키텍처링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쓰는 호갱노노 같은 사이트도 보시면 감이 오시지 않을까요?

다만, 이외에 머신러닝/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자기가 이론까지 빠삭하게 알고, 적용을 위해(90% 예측도를 91%로 만들기 위해) 튜닝까지 하려면 그 때는 통계학부터 깊고 깊게 이론부터 알아야하고요. 처음부터는 어려우니, 일단 쉽게 관련 기술을 익히고 활용하면서, 서서히 깊은 부분들은 필요할때 그리고, 더 관심이 있다면 진행해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고 하잖아요. pandas는 꼭 익혀두시면 좋고요. 데이터 분석, 기본 머러닝/인공지능은 처음에만 조금 그렇지 쉽게 익히고써보면 활용을 빨리 할수 있습니다. 근데 텐서플로는 ㅎㅎ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있는데, 굳이 러닝커브(학습곡선)이 높은 텐서플로를 익힐 것이냐, 아니면 좀더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다른 기술을 익힐 것이냐는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한 처음에는 너무나도 쉽고 쉬운 기술로 접근하고, 이를 기반으로 활용해가면서 정말 필요시에만 다른 대체 기술을 익히는 것이 훨씬 빠르게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