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주피터노트북은 클라우드서비스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0.06.27 18:02 작성 조회수 729

1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의 강점으로 브라우저 기반의 에디터이자 실행결과까지 공유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주셨는데 

그럼 이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는 아닌 것이죠?

구체적으로 질문하자면 단지 웹상의 에디터랑 연결이 되는 것일분 특정 url을 타고 들어가서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정 주피터노트북 계정이 있고 그걸 다른 컴퓨터의 파이썬 프로그램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제가 책에서 설명한 내용은 쥬피터 노트북을 사용자 컴퓨터에 다운로드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자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설명드렸기 때문에, 말씀하셨듯이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웹 서비스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반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클라우드 플랫폼의 사용자 콘솔을 사용하시다보면, 쥬피터 노트북 UI 와 굉장히 흡사한 파이썬 에디터를 보시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것이 바로 쥬피터 노트북을 서비스 형태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 azure notebooks: https://notebooks.azure.com/).

쥬피터 노트북은 웹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서 교육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국내에서는 활용하는 사례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다중 사용자를 위한 쥬피터 노트북 관련 프로젝트가 바로 쥬피터 허브 입니다. 관심있으시면 다음 링크 확인해보세요: https://jupyter.org/hub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0

JS Hong님의 프로필

JS Hong

질문자

2020.06.28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