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node 이름 변경방법 문의

20.06.22 23:52 작성 조회수 1.18k

1

안녕하세요

node이름이 동영상강의 처럼(k8s-node1,2) 간단히 표기가 안되고 gke-k8s-cluster-default-pool-12fa85ca-sfvb 이런식으로 표시가 되는데.. 이름을 변경할수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마금일님의 프로필

마금일

2021.01.14

안녕하세요.

오래전 올린 글인데 도움이 될 까 싶어서 몇 자 적습니다.

gke의 경우 node pool을 통해 인스턴스 생성을 해서 노드 조인을 하게 됩니다.

node pool은 생성 시점에 instance template과 instance group을 함께 만들어 주는데 이 과정에서 인스턴스 이름이 결정이 나게 됩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instance group의 이름을 기반으로 postfix가 랜덤하게 붙습니다.

그 이유는 node pool 이란 개념이 동일한 인스턴스 spec으로  scale-out 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인스턴스 이름을 미리 정해주지 않고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정해주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동일 node pool을 통해 생성되는 모든 인스턴스는 그 수량과 관계없이 하나의 instance template과 instance group에 의해 생성되며 인스턴스 수의 조절은 instance group을 통해 수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GCE의 이름을 따로 지정하거나 바꿀수는 없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일반적인 설치 쿠버네티스 환경에서는 node이름을 변경하고 싶을 경우. 

해당 vm에 ssh접속해서 hostnamectl set-hostname k8s-node1 명령어로 호스트 이름을 변경하고 kubeadm rejoin을 통해서 node를 다시 추가하는데요.

확인해보니 gke환경에서는 node에 대한 추가삭제 관리를 플렛폼에서 (클러스터 크기조절) 로 관리하는듯 합니다.

https://cloud.google.com/kubernetes-engine/docs/how-to/resizing-a-cluster

여기서는 노드갯수를 늘리거나 줄일수 있고 이름을 변경하는 기능은 없어보이네요.

해당 node에 대한 vm으로 ssh로 연결해서 임으로 호스트 이름을 수정할 수는 있지만. 다시 rejoin하는 부분에 대한 가이드는 찾기가 힘들어 보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