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운영을 목적으로 쿠버네티스 설치 관련 문의

21.12.30 03:04 작성 조회수 190

2

- 학습을 위한 설치는 잘 따라하며 실습해보고 있습니다.

- 리눅스 서버 6대를 준비하고 장차 운영을 목적으로 설치하려고 합니다. 배운데로 실습도 해보고 추가적으로 컨테이너도 확장해보고자 합니다. 

- 현재 리눅스 서버가 6대가 있습니다. 그 중 2대는 테스트용으로각각 웹서버와 디비서버로 사용중입니다. 테스트용이긴 하지만 작은 웹어플이 돌아가고 있는 상태라 여전히 기존에 돌아가던 웹어플은 유지하고 싶습니다. 나머지 4대는 리눅스 CentOS만 설치된 노는(?) 서버( PC급, i7/32Gb/1T * 4대)입니다.

- 위와같은 환경에서 설치를 하려는데 참고할만한 가이드 부탁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cloud가 아닌 bare metal에 설치할 땐 보통 kubeadm을 많이 사용합니다. kubeadm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설치를 도와주는 bootstrap 도구 입니다.

쿠버네티스를 설치하려면 쿠버네티스의 다양한 구성요소(etcd, network, controller, containerd 등등)를 모두 설치해야 하는데 하나하나 설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신 설치해주고 클러스터를 구성하기 쉽게 별도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기존 서버 관리에 ansible을 사용하셨다면 kubeadm을 ansible 설정으로 관리할 수 있는 kubespray도 추천합니다.

kubeadm 설치방법은 공식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kubernetes.io/docs/setup/production-environment/tools/kubeadm/create-cluster-kubead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