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반복 방문의 경우 전환율 계산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20.06.07 10:48 작성 조회수 196

0

안녕하세요, 강의의 잘 봤습니다.

전환율 계산 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유저 단위로 전환율을 봐야한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다만 제 서비스의 유저들은 다음과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데 구매전환율 계산에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유저 A

1일차 오전 : 상품 5개 확인 > 구매 1회 발생

1일차 오후 : 상품 10개 확인 > 구매 0

3일차 : 상품 1개 확인 > 구매 1

4일차 : 상품 30개 확인 > 구매 0

--

1. A와 같은 패턴을 보이는 유저가 많을 때, 둘러본 사람 중 구매한 비율은 100%에 가깝다고 보아야할까요?

2. 만약 그렇다면, 백발백중이라기엔 괴리가 있는데.. 혹시 추가로 어떤 지표를 보면 좋을지 조언해주실 수 있을까요?

3. 위와 같이 리텐션 주기가 짧을 경우 전환율 계산은 어느 기간을 기준으로 해야 할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JK님.

저는 위 사례라면 백발백중?!  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  강의에서 말씀드린 대로 PV 기준 숫자의 비율을 통해서 UI/UX 측면에서의 전환율을 별도로 살펴보는 건 의미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우리 서비스에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자로 전환되었는지는 유저 단위로 보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사례처럼 재구매(re-purchase) 주기가 짧은 서비스의 경우 (하루에도 몇 번씩 구매할 수 있다고 할 때?)...  user 단위로 보는게 아쉽다고 생각되신다면, session 단위로 전환율을 살펴보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구매 전환율을 너무 디테일한 레벨로 쪼개서 보기보다는 user 단위의 구매 전환율을 보면서 + 구매와 관련된 다른 보조지표들 (ARPPU, 인당 구매개수, 재구매 비율...) 을 함께 살펴보시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