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강의 듣기전에 몇가지 질문할게 있어서요.

20.06.05 15:35 작성 조회수 130

1

안녕하세요. 저는 머신러닝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인데요.

머신러닝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제가 만든 웹사이트에 올리고 싶어요. 그래서 이강의를 신청했는데요, 

그래서, github 웹사이트를 생각했는데, 정적페이지로 구성되어있더라구요. 

그런데, 훈련은 제컴퓨터에서 시키고, 만약 얼굴인식 프로그램이라면, 사용자의 얼굴을 업로드해서 그때그때

결과를 반출하는 것을 하는것이 제 목표인데, 이렇게되면, 따로 db를 쓰지 않고서도 정적페이지인 github에서 구현이 가능

할것같은데, 그래도 정적페이지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한가요??

제가 머신러닝프로젝트를 웹사이트에 올리고 싶은데, jupyter notebook에서 구현한 코드를 웹사이트에서 동작하게 하려면 이강의를 들으면 가능한가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제가 현재 준비하고 있는 다음 강좌에 나오는 내용과 상당히 비슷한 내용을 질문주셨습니다. 일단 질문에 대한 답부터 간단히 해보면 가능은 합니다만 본인의 활용 능력에 좌우되리라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로직을 대강 보면 머신러닝 학습 >> 모델 파일  생성 >> 배포 의 과정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배포의 기능에 사용자가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해당 이미지를 벡터화 해서 이 데이터를 모델 파일에 적용하여 결과를 산출(predict)해야 하는걸로 보입니다. 이런 기능은 아무래도 정적페이지에서는 구현하기 힘들걸로 보입니다. 쉽게 예를 들면 사용자가 업로드한 이미지의 데이터를 변수라고 생각했을때 정적페이지에서는 변수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페이지의 모든 내용이 상수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배포의 과정(웹사이트)만 생각해본다면 웹사이트 동작 시작시 위에서 만들어낸 모델파일을 읽은 후 예측가능한 준비까지 하는데 여기서 또 생각해볼게 만약 위의 얼굴인식 모델을 텐서플로우 같은걸로 구현했을때 웹서버의 하드웨어가 지원을 하느냐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물론 GPU 대신 CPU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얼굴인식 데이터모델셋의 규모가 컸을경우 예측했던 시간을 초과할 수 있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물론 이런경우 요즘은 가상화플랫폼 서비스의 종류가 많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만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강좌는 기본적으로 파이썬으로 어떻게 웹사이트를 만드는지 그리고 그걸 어떻게 서비스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내용을 적용하려면 웹페이지 구현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해야만 본인의 입맛에 맞게 기능을 구현하고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말씀하신 기능만 생각했을때는 한페이지에서 모두 처리가 가능할것으로 사료됩니다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있으시면 질문주시기 바랍니다.

0

이미 만들어보신적이 있다면 충분히 응용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

0

아, 넵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웹에 대한 이해는 저번에 사이트를 만들어봐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만, 파이썬으로 웹페이지를 만들어보질 않아서 flask와 django에 대한 개념도 거의 모르는 상태라 그래도 일단 한번 들어봐야겠네요. 

다음강좌를 기대해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