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개발 도구

  • 해결 여부

    미해결

merge를 쓰지않더라도

21.12.14 01:08 작성 조회수 225

1

상대 - 데이터수정 - 커밋 - push 이후
나 - 데이터수정 - 커밋 - pull - 충돌해결 - 커밋 - push
했을때 merge 명령어를 쓰지않더라도 merge 됬다고 보는거겠죠?
 
그렇다면 merge는 3개 이상의 branch중 특정 branch끼리 명시적으로 합칠때 주로 사용되는 걸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루라님,

가정을 해주신게 상대와 나 모두 같은 브랜치에서 작업 하는 것을 가정하신게 맞나요?

pull 의 경우 기본 옵션이 git merge FETCH_HEAD로 작동하기 때문에 따로 merge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merge가 된 것이 맞습니다.

merge의 경우는 보통 브랜치에서 파생된 브랜치를 원래의 브랜치로 합칠 때 사용합니다.

예륻들어 보겠습니다. develop이라는 브랜치가 있고, develop에서 철수는 feature/a를 생성하여 작업을 하고 영희는 develop에서 feature/b를 생성하여 작업을 합니다. 철수와 영희가 각각 작업(커밋)들을 한 뒤에 작업물들을 하나로 모아야겠죠? 이 때 develop 브랜치로 합쳐야 하는데 이때 merge(혹은 rebase)를 사용하게 됩니다.

develop브랜치로 체크아웃 -> git merge feature/a 를 통해서 철수의 작업들을 develop으로 합치고, git merge feature/b를 통해 영희의 작업들을 develop으로 합치는 것이지요.

조금 내용이 길지만 해당 자료도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