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식별관계와 비식별관계 질문입니다.

20.05.27 16:15 작성 조회수 517

0

안녕하세요!

강의 너무 잘 듣고 있습니다. 평소 고민했던 부분이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ㅎㅎ

https://woowabros.github.io/experience/2019/01/04/composit-key-jpa.html

위 링크(배민기술블로그)를 보다가 강의 외 질문이지만 문득 궁금증이 들어서 질문 남깁니다.

블로그글의 마치며 바로 윗부분에 보면 "이후 신규 시스템에서는 비식별관계를 사용하고 기본 키는 Long 타입의 대리키를 사용할 것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이게 모든 경우에 그렇다는 건지 상황을 보고 적용을 한다는 건지 혼란스럽네요..

만약 아래와 같이 테이블이 존재한다고 했을 때

회원과 연락처는 일대다의 관계를 가지고 있고 회원이 존재하지 않으면 연락처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부모가 존재하지 않으면 자식이 존재할 수 없을 경우 식별관계를 맺어주고 부모의 PK를 자식 테이블에 FK로 걸고 자식 테이블엔 따로 PK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비식별관계를 맺고 연락처 테이블에도 PK(자동증가값)을 설정을 해야 좋을까요?

경우에 따라 달라져야 된다면 그 기준은 어떻게 둬야 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_)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치훈이님^^

1. 모든 테이블에는 PK가 필수입니다.(간혹 그렇게 하지 않아도 동작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지만 실무에서는 꼭 필수입니다.)

2. 예제로 보여주신 회원과 연락처의 관계는 현재 비식별 관계입니다^^!

식별관계는 연락처 테이블에서 user_id, tel_id를 묶어서 PK로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user_id를 FK로도 만듭니다.

JPA로 처음 설계하신다면 모두 비식별관계를 가져가고, 기본키는 Long 타입의 대리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이것이 진리는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식별관계가 더 나을 때도 있습니다. 관련해서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식별관계는 기본 키 익덱스를 활용하기 좋고, 상위 테이블들의 기본 키 컬럼을 자식, 손자 테이블들이 가지고 있으므로 특정 상황에 조인 없이 하위 테이블만으로 검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JPA책 7.3 복합 키와 식별 관계 매핑, 7.3.6 식별, 비식별 관계의 장단점을 참고해주세요^^

P.s: 질문을 구체적으로 잘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