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추상클래스와 @transactional 질문입니다.

21.11.03 15:10 작성 조회수 546

0

안녕하세요 영한님 JPA 수업을 정말 잘듣고 있으며 이 수업을 듣고 제가 실무에서 적용을 하면서 인정받고 있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실무를 하던 중 문제는 해결하였으나 원리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는데 구글리을 해도 좀처럼 나오지 않아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문제가 되는 코드는 실무코드라 간추린 버전으로 올리겠습니다.

추상클래스 입니다. method1()은 구현을 했으며 method2()는 추상메소드입니다

 

구현클래스이고 추상 메소드인 method2만 오버라이딩하여 구현했습니다

 

이상황에서

ExampleClass ex = new ExampleClass();

ex.method1();

 

이렇게 실행했을 때 저는 생각한 것이

- ExampleClass는 상속을 받았으므로 method1()이 있다.

- ExampleClass에 @transactional을 걸었으므로 method1()에도 @transactional이 걸릴 것이다

 

그런데 막상 실행해보니 트랜잭션이 실행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여러가지시도를 한 결과 부모클래스인 AbstractExampleClass에 @transactional을 걸으니 해결되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해결했으나 원리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ex.method1()를 실행하면 ExampleClass에 @transactional이 있으므로 AOP에서 트랜잭션을 실행해주는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아마 제가 @transactional과 AOP의 자세한 구동원리를 잘 몰라서 그런거 같은데 

왜 ExampleClass에 @transactional을 붙이면 안되고 추상클래스에 붙여야 하는지 원리를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fecorp님

스프링 트랜잭션 애노테이션의 룰입니다.

상속을 받은 부분까지 AOP를 적용하려면 해당 객체를 생성해서 실행하는 시점에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스프링 입장에서 AOP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속을 받는 부분까지 적용하지 않으면 정적인 정보만으로 스프링이 AOP 대상을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AOP의 자세한 구동 원리는 스프링 핵심 원리 고급편 강의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