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컴포넌트 스캔 관련 질문

21.10.20 19:56 작성 조회수 195

0

@Component 를 붙인 것들은 모두 @ComponentScan의 자동 빈 등록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basePackageClasses 의 범위가 있다면 해당 패키지 내부에서만 빈 등록 대상을 찾게됩니다.

1. @SpringBootApplication 에는 이미 @ComponentScan이 있습니다. 해당 부트의 basePackageClass 를 변경하지 않는 한 임의의 Configration 내부에 Bin 을 쓰든 Component 안에 Bin을 주입하든 사실상 이미 부트가 모든 Component 를 관리하고 있어서 위 시점에서는 수동 주입한다는 개념이 없는것이 맞는건가요.

2. 위 질문과 비슷한 질문인데요.. 제가 임의의 스프링부트에 Aconfig 와 Bconfig 를 만들었다고합시다. 그리고 동일하게 컴포넌트 스캔을 이용하여 각각 다른 패키지를 basePackageClass 를 지정했다고 한다면 이게 어떤 의미가 있는걸까요?  @SpringBootApplication 에는 디펄트로 하위 모든 컴포넌트를 찾아서 자동등록을 하는데..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David님의 프로필

David

2021.10.20

안녕하세요. ShinS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
1. 스프링 컨테이너에 빈을 등록한다는 관점으로만 보자면 이해하신게 맞습니다. 다만, 어떤 기준에 의해 @Component, @Controller, @Service 등과 같은 애너테이션을 사용하지 않고 의존관계설정 클래스 내에서 관리가 필요하면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강의 내에서 기술지원 빈이라고 설명하는 것들입니다.

2. @ComponentScan은 스프링 3.1부터 도입되었습니다. 스프링부트가 없던 시절에는 @ComponentScan으로 스캔될 패키지를 수동으로 다 설정해줘야 했습니다. 스프링부트를 사용하신다면 의미를 못느끼실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ShinS님의 프로필

ShinS

질문자

2021.10.22

아~ 그렇다면 제가 생각했던게 맞았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