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 장고 백엔드 프론트엔드 분리 관련 질문입니다 !!

21.10.19 16:11 작성 조회수 542

0

안녕하세요 ! 장고를 공부하다 계속 궁금했던게 있어서 질문을 드려요 !  사실 장고를 공부하면서 항상 장고 템플릿 문법을 써서 프론트를 함께 개발했었습니다. 프론트와 백엔드를 분리해서 개발을 진행해보고 싶었지만 대부분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프론트와 백엔드를 분리하는 흐름이였습니다.  

그렇다면

프론트 vscode : html, css, javascript, ajax 

백엔드 vscode : django

로 분리해서 화면이 렌더링되면 백엔드에 ajax로 get요청 등을 보내 화면에 뿌려질 데이터를  백엔드에서 JsonResponse등으로 보내어 개발하는 과정은 옳지 못한 개발과정일까요 ..? (아니면 분리를 위해서는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무조건 써야 하는 건가요,,?)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했어도 백엔드 api를 구축해봤다고 얘기를 해도 될지 그리고  이런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해보아도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희정님 안녕하세요! :) 반갑습니다! 

벌써 장고를 공부하신다고 하는 것보니, 어느정도 개발 공부가 진행되신거 같아서 뿌듯합니다!!

먼저 이야기 드리고 싶은 것은,

1차적으로 옳지 못한 개발과정이냐, 이것은 좋지 못한 코드이냐를 떠나서 내가 원하는 것을 구현하였냐 못하였냐로 고민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어떤 형태이든지 일단 내가 원하는 것을 구현하면, 그것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뒤에서 어떻게 돌아가든지 눈치채지 못 합니다. 결국 개발도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함이니, 제일 중요한 것은 그 서비스를 돌아가게 하는 것입니다. 그게 되지 못하면 아무리 클린코드라도 의미가 없습니다. (개발자들이 개발한 90% 이상의 코드는 잠자고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ㅠㅠ) 

그렇기에 일단 희정님이 생각하신대로 동작한다고 하면, 잘하셨습니다!!

그리고 django 템플릿으로 구현하였으면, ajax 요청 및 jsonResponse 응답으로 구현하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아요. 백엔드 api를 구축해봤냐보다는 희정님이 만든 프로젝트의 완성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볼 것이기에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희정님!

또 편하게 질문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