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장고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리 관련 질문입니다 !

21.10.19 15:57 작성 조회수 244

0

안녕하세요. 현재 해당 강의를 들으면 todolist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문득 궁금했던게 생각이 났습니다.. 사실 장고를 공부하면서 항상 장고 템플릿 문법을 써서 프론트를 함께 개발했었습니다. 프론트와 백엔드를 분리해서 개발을 진행해보고 싶었지만 대부분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프론트와 백엔드를 분리하는 흐름이였습니다.

그렇다면

프론트 vscode : html, css, javascript, ajax 

백엔드 vscode : django

로 분리해서 화면이 렌더링되면 백엔드에 ajax로 get요청 등을 보내 화면에 뿌려질 데이터를  백엔드에서 JsonRespone등으로 보내어 개발하는 과정은 옳지 못한 개발과정일까요 ..? 아니면 분리를 하는 과정에는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가 꼭 필요한 걸까요 ...??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했어도 백엔드 api를 구축해봤다고 얘기를 해도 될지 그리고  이런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해보아도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독자님.

" ~로 분리해서 화면이 렌더링되면 백엔드에 ajax로 get요청 등을 보내 화면에 뿌려질 데이터를  백엔드에서 JsonRespone등으로 보내어 개발하는 과정은 ~ ..? "

이 질문이 어떤 의미인지요?

저의 강의가 vue.js 코드에서 axios get 요청을 보내고, django 에서 JsonResponse 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올바른 방법이고, django 에서 JsonResponse 한다는게 API 응답을 하는 것입니다.

API 응답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Django Rest Framework 패키지를 많이 사용하는 반면,

제 강의에서는 Django 의 기본기능인 클래스형뷰와 JsonResponse 를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제 의견은 django 에서 클래스형뷰는 필수로 알아야 하는 기능이므로 이를 활용하면 충분하다는 것이며,

클래스형뷰를 공부한 이후에, 추가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그 때 DRF 를 사용하면 된다는 것 입니다.

이 순서로 할 때 DRF 기능을 응용할 때도 훨씬 쉬워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손희정님의 프로필

손희정

질문자

2021.10.19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ajax로도 가능한지 궁금했었습니다 -! 빠르게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