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Vagrant를 사용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21.10.05 23:35 작성 조회수 344

1

CentOS나 k8s 환경을 구축하려고할때 Vagrant가 아니더라도 다른 IaC 툴인 terraform이나 pulumi같은 선택지도 존재했을것 같은데, Vagrant를 사용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현업에서도 동일하게 Vagrant를 주로 사용해서 프로비저닝하나요?

SE나 NE가 아니고, Ruby가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분들이 프로비저닝을 할때 pulumi가 강점이 있을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우선 효과적인 답변을 위해서 남겨진 내용을 살펴보시고 거기에 맞게 질문을 주시면 더 답변 드리기가 수월할 것 같습니다.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실습이 안되는 경우 안되는 부분과 함께 관련 코드 및 로그를 함께 주시면 답변에 도움이 됩니다.
- 실습과 연관성이 있는 질문의 경우에는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정보들이 필요합니다.
> 정확한 질문 내용
>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주요 다뤘던 기술
> 알아야 하는 이유
> 알기 위해 검색 및 수행했던 내용과 현재 이해하고 있는 내용
> 기타 답변에 참고가 되는 내용

* 참고 * 강의에서 다루지 않는 쿠버네티스 범위를 넘는 질문은 쿠버네티스 오픈 채팅 및 유저 그룹을 이용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xSooElb {암호: kubectl}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해당 내용을 모르는 상태에서 답변을 드리면, terraform과 pulumi를 통해서 로컬에 랩을 구현할 수 있는지 조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그렇게 구현해서 사용하는 유저 층이 많은지도 함께 조사가 필요합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데 왜 그걸 사용 안 했냐고 물어보시는거 같기도 한데...'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에서 얘기했었는데요 (기억이 맞다면) 돈 드니까요 + 돈에 구애 받지 않고 가능한 많이 만져봐야 하니까요 라고 답변 드렸던걸로 기억합니다. 

 

베이그런트는 현업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발 베이스라면 virtualenv 와 유사하게 이해하시면 같은 포지셔닝일꺼 같습니다. 그리고 SE, NE도 Ruby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루비 자체는 유저층이 한국에 별로 없으니까요 당근마켓에서는 좀 쓴다는거 같던데..

여튼 책에서도 얘기했고, '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에서도 얘기했던 것처럼 위와 같은 이유로 사용하였습니다.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조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