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계정명@호스트명 !

21.09.26 18:02 작성 조회수 93

2

안녕하세요! 

 

강의정말 잘듣고있습니다! 

궁금한게있어서요!

 

pig@test

dog@test 

 

에서 pig 사용자로 들어갔을때 , cd /home/dog 를 갈수 있잖아요?

그이유는 호스트가 같아서 그런건가요!?

 

계정명@호스트명 <-- 이부분이 그림이 잘그려지지가 않습니다.

호스트명이 같다는건 같은 서버를 사용하고 사용자가 다른것뿐. 이라고 생각을해왔는데 맞나요!? 같은!? 그룹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민경재님

pig@test와 dog@test는 한 호스트 상의 두 사용자 계정입니다. 한 호스트 상에 있다는 말은 같은 서버라는 말과 같은 말이구요. :)

pig 사용자가 dog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인 /home/dog에 진입할 수 있는 것은 /home/dog의 권한 설정이 pig 사용자가 진입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디렉터리도 파일의 한 종류이고, 디렉터리도 owner/group/other에 대한 read/write/exec 권한이 존재합니다. 디렉터리 진입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read와 exec 권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일반적인 디렉터리는 0755(rwxr-xr-x)의 형태를 띕니다. other에도 read와 exec 권한을 허용해주기 때문에 어떤 계정이든 대부분의 디렉터리에 진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마 /home/dog도 0755(rwxr-xr-x) 일 것입니다. 그래서 pig 사용자 계정으로도 진입이 가능했을 것이구요.

일반적으로 root 계정의 홈 디렉터리인 /root 디렉터리는 0700(rwx------) 권한이 설정됩니다. 이 디렉터리는 other에 read와 exec 권한이 없기 때문에 진입이 불가능합니다. 

잘 이해가 안되시거나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