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세션 invalidate

21.09.19 16:54 작성 조회수 384

0

로그아웃을 처리할 때 HttpSession을 invalidate하는데 공부를 해보니 실제 서블릿 컨테이너에 있는 저장소에서 Map의 요소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Session 내부의 데이터들을 지우고 invaldated 변수의 값을 true로 바꿔주기만 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가 맞다면, 세션이 무효화되는 것은 맞지만, 세션 저장소에 계속해서 (key, value) 가 쌓일텐데 invalidate한 세션을 map에서 지워주는 과정이 따로 있는 건가요? GC는 여기서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굳이 invalidate할 때 바로 map에서 key,value 쌍을 지우지 않고, invalidate라는 무효화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변수를 둔 이유도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David님의 프로필

David

2021.09.19

안녕하세요. coding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

HttpSession에서 invalidate을 호출하면 내부적으로는 ManagerBase 클래스의 remove가 호출됩니다. 여기서 Map에서 session을 제거하는걸로 나옵니다.

 

valid flag를 따로 쓰는 이유는 매번 유효한 세션인지 확인하기 위해 session id를 얻어와서 map에 탐색하는 것보다 valid flag를 확인하는 것이 더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session과 같이 유효성을 빈번히 확인해야 한다면 flag를 만들어주는게 성능상 좋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