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컴퓨터 비전

  • 해결 여부

    미해결

강사님~ face recognition dataset에 대해서 질문있습니다.

20.04.02 16:40 작성 조회수 100

0

안녕하세요~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ㅎ

제가 여쭤보고싶었던 부분은 얼굴 encoding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강사님이 손흥민 선수와 태디선수의 데이터를 가지고 했을 때는 잘 동작했습니다. ㅎ

문제는 제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그림판을 이용해 간단하게 픽셀을 약 200x215 정도로 다 맞춘 상황이고,

전 손흥민 선수와 태디선수를 인코딩한 코드와 같은 코드를 사용해 pickle 파일을 생성 후 실시간 웹캠으로 얼굴 인식 했습니다.

결론은 인식은 정말 잘 되는데 웬만한 사람들이 다 같은 사람으로 인식합니다..ㅜ

예를 들어 Han 이라는 사람을 10장의 사진을 이용해 인코딩했고, 얼굴 인식을 하면 unknown은 안뜨고 다 Han 이라 인식하는

문제입니다.

경로와 이름은 제가 찍은 사진만 name list에 'Han' 넣어보기도 했고, 강사님이 쓰신 손흥민 선수와 같이 각 10장씩  20장의 이미지를 가지고[ 'Han', 'son'] 으로 인코딩을 했을 때 다 Han 이라고 인식합니다. ㅎㅎ..

 ㅎㅎ.. 이유를 알고싶습니다.

혹시 제가 따로 사진을 찍을 때는 좀 유의해야할 점이 있나요? 

감사합니다. ㅎ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직접 얼굴을 가지고 시도해보셨네요. 훌륭합니다.

강의에도 설명드렸지만 축구대표팀 사진을 가지고 손흥민 선수를 찾으면 대부분 손흥민 선수로 인식하는 웃지못할 상황도 있었습니다. 동양인은 특히 구별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Tedy와 비교하면 좀 인식률이 높을 겁니다.

지금 사용하는 128D를 사용하는  face_recognition방법이 한계를 가지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실전에는 face landmark, face alignment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인식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프로젝트에서 하고 있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다음 OpenCV 2과정에 포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