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코어 자바스크립트 책과 비교

20.03.11 22:37 작성 조회수 201

1

안녕하세요. 코어 자바스크립트 책을 보다가 인터넷 강의까지 수강하게 되었는데요.

아직 인터넷 강의에서 "기본형과 참조형의 종류 및 차이점" 밖에 보지 못했는데, 책에서의 설명과 강의에서의 설명이 좀 다른 것 같아 혼란스럽네요.

예를 들어

1. 책에서는 데이터 영역에 데이터를 할당하기 전에 같은 값을 갖는 데이터가 메모리에 있는지 검색한 후에 값이 없으면 할당한다고 써있는데, 강의에서는 검색 과정없이 같은 값이라도 그냥 할당하는 것으로 설명하셨고,

2. 책에서는 변수만 선언한 경우(예를 들어 var a;)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영역을 할당하지 않고 변수명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만 할당하는 것처럼 써있는데, 강의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영역을 우선 할당하고, 변수명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에 그 데이터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식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그 외에 참조형에 있어서도 책과 강의가 약간 다르게 설명되어 있는 것 같은데 이해하는데는 어느 쪽을 따라가도 상관없을 것 같지만, 어느게 더 실제 동작에 가까운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혹시 이 주제(변수 선언 및 데이터 할당시 메모리에서 일어나는 동작)와 관련해서 참고할만한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답변은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https://www.inflearn.com/news/22651

자바스크립트에 국한해서는 참고할 만한 자료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만, 로우레벨의 동작은 기본적으로 여타의 언어들과 같은 원리를 따를 수밖에 없으므로, 컴퓨터공학을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heap memory와 stack memory' 을 검색해보시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처음부터 그렇게까지 깊이 파고들면 학습 속도나 이해 측면에서 도리어 방해가 될 가능성이 있어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