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github page 배포 질문

21.07.20 21:39 작성 조회수 547

1

안녕하세요!

덕분에 무사히 강의를 완주하였습니다.

github page로 배포까지 완료하였는데

배포 후 댓글기능이 왜 안되는지 모르겠어서 질문드리려고 합니다.

(수정)

레포지토리 링크는 위와 같고,

username/username.github.io 컨벤션을 수정했는데도 안되서 여쭤봅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한번 이렇게 배포하고 나면

코드를 수정하거나 md 파일을 추가로 업로드해줄 경우에

deploy를 또 해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배포 후 코드를 수정하고 yarn deploy가 안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7.29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추가로 githubpage를 만드려면

구글링 해보니

username.github.io/project명

으로 추가로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기존에 username.github.io 페이지 하나 두고

저 url로 페이지를 추가로 만들 수 있는게 맞나요?

사실 처음에 저렇게 했다가 댓글기능이 안되서 url을 수정한거였거든요...

네, vitamin님 말씀대로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페이지를 생성해줄 수 있습니다.

레포지토리 설정에서 Pages 메뉴에 들어가신 후,  Source 값을 배포할 브랜치로 지정해주시면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7.29

그럼 github.io에서 그 경우에 댓글기능만 안된다고 이해하면 되나요?

원래대로라면 다른 프로젝트에서 페이지를 생성해주는 경우에도 Utterances 위젯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vitamin님 경우에서만 희한하게 issue-term 속성을 pathname으로 지정했을 때 오류가 발생했던 것이지, CommentWidget.tsx 파일에서 repo 값을 올바르게 지정한다면 문제없이 댓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vitamin님!

Github Actions을 이용한 자동 배포는 어려움 없이 잘 구축하셨나요?

이번에는 다름이 아니라 Utterances 위젯 문제에 관련해 글을 남깁니다.

확인해보니 Utternaces 위젯에 설정하는 속성 중 하나인 issue-term 값을 다른 것으로 바꾸니 잘 되더군요.

Utterances 위젯에 대한 글이 많지 않은 편이라 기존의 속성값으로는 왜 안되는지 원인은 파악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ㅠㅠ

아쉬운대로 속성값을 다른 것으로 설정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네요.

현재는 url로 바꿔 적용해놓은 상태입니다.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7.27

Github Actions을 이용한 자동 배포는 Utternaces 위젯 문제 해결하고 시도하려고 했습니다..!
위에 언급해주신 Utternaces 위젯에 설정하는 속성 중 하나인 issue-term 값을 어떻게 바꾸신지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처음에 입력한 url과 다른 것으로 바꾸다보니 문제가 생긴건지 ㅜㅜ

커밋 확인했는데 변경된게 너무 많아서요 ㅜㅜ

변경한 내용 설명드릴게요!

먼저 간단하게 package.json 파일에 deploy 명령어를 추가했습니다.

gh-pages 라이브러리를 통해 배포하려는데 해당 명령어가 없었네요.


두 번째로는 CommentWidget.tsx 파일의 attributes 변수의 값을 변경해주었습니다.

attributes 변수 내에 issue-term이라는 키를 가진 값이 존재하는데, 강의에서는 pathname으로 지정되어 있지만 오류가 발생해 이 값을 url로 변경해주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해주세요 :)

1

안녕하세요, vitamin님!

일단 배포 후에 댓글 기능이 되지 않는 건 저도 제대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레포지토리에 ji5485 깃허브 계정을 Collaborator로 초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배포 관련해서는 Github Actions을 통해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https://ji5485.github.io/post/2021-06-06/build-ci-cd-pipeline-using-github-actions/


제 블로그에 Github Actions에 관한 설명과 적용 예시를 작성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Gatsby 블로그에 Github Pages를 사용한 경우는 이미 만들어져있는 Acti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ji5485/ji5485.github.io/blob/develop/.github/workflows/main.yml


위의 링크에 접속하면 보이는 코드를 루트 디렉토리의 .github/workflows/main.yml 파일을 생성 후,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원격 저장소에 푸쉬하기 전, 사용자 계정의 Settings -> Developer Settings -> Personal Access Token 메뉴에서 repo 관련 권한을 모두 추가하신 다음에 토큰을 추가해주세요.

그 후, 생성한 토큰은 블로그 소스가 저장되어 있는 Repository의 Settings에서 Secrets에 AUTO_DEPLOY_API_KEY 라는 이름으로 추가해주신 다음에 푸쉬해주세요.

그럼 이제 내용 변경 후에 푸쉬하면 자동으로 deploy가 실행됩니다.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8.03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대로 시도하였으나 내용 변경 후 푸쉬하였는데 자동 deploy가 안되어서..

확인부탁드립니다 :)

항상 감사해요 ㅎㅎ

답변 늦어서 죄송합니다 ㅠㅠ

확인해보니까 master 브랜치에 저 코드가 있었네요.

실제로 작업하고 배포하는 브랜치는 develop 브랜치이기 때문에 해당 브랜치에 저 부분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8.09

안녕하세요. develop에서 수정해두고 push를 master에 했나보네요 ㅜ

develop으로 다시 하려고 했는데

 ! [remote rejected] develop -> develop (refusing to allow a Personal Access Token to create or update workflow `.github/workflows/main.yml` without `workflow` scope)

오류가 떠서 토큰 삭제하고 workflow 권한도 체크해서 다시 등록했는데도 안되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ㅜ

이 에러가 원격 저장소로 Push 할 때 나타나는 에러인가요 아니면 Develop 브랜치로 푸쉬한 다음에 실행되는 Actions 부분에서 나타나는 에러인가요?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8.10

push할 때 나는 에러입니다! 그래서 push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거는 아무래도 개발 환경 문제 같네요... 저도 원인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토큰 업데이트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그런 것 같아보입니다.

https://stackoverflow.com/a/67221308

해당 링크는 윈도우10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 OS에 존재하는 Github Credential 정보를 삭제하고 다시 로그인하는 과정을 설명한 글입니다.

이 글로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으면 좋겠네요 ㅠㅠ

vitamin님의 프로필

vitamin

질문자

2021.08.14

참고해서 성공했습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