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mybatis랑 jpa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21.07.20 16:26 작성 조회수 544

1

안녕하세요 강사님. 3개월쯤 된 신입 개발자 입니다.

회사에서 myBatis를 사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최근 한가해진 참에 JPA도 배워보고 싶어서 강의를 듣게되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JPA가 주는 CRUD의 장점을 myBatis가 커버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1. 혹시 실무에서 JPA 대신 myBatis를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2. 두 개를 섞어서 사용(JPA기반 동적쿼리만 myBatis 사용) 하면 좋을거같은데 실제 실무에서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5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7.20

안녕하세요. ye k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1. JPA는 쿼리를 직접 만들어준 다는 장점이 있지만, 영속성 컨텍스트 등 복잡한 개념 때문에 러닝커브가 Mybatis에 비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순수 쿼리만 어느정도 다룰줄 알면 사용하기가 상대적으로 편한 Mybatis를 사용하는 회사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고, 답변을 드리는 저 또한 회사에서 Mybati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2. 동적 쿼리를 편리하게 작성하기 위해 QueryDSL, Mybatis를 사용하는데요, QueryDSL도 결국 jpql 기반이라 jpql에서 지원하지 않는 쿼리는 Mybatis 혹은 JDBC등을 이용하여 쿼리를 짜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을만한 내용(영한님 답변) 링크 첨부합니다.

https://www.inflearn.com/questions/2549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