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있습니다.

20.03.03 11:24 작성 조회수 171

1

Gulp와 Webpack 둘다 웹 자동화 도구로 알고 있는데 2개의 자동화 도구를 섞어서 쓰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7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정윤성님의 프로필

정윤성

2020.03.03

저 혹시 강의 리뉴얼되면 새로 구매해야하는 건가요 ? 아니면 기존강의를 사둬도 상관없느건가요 ?

1

정말로 감사합니다. 장기효님!!!

1

네 간략하게만 비교해드리겠습니다. Gulp는 웹팩이 나오기 이전 세대의 웹 자동화 도구입니다. 페이지 새로고침, 파일 압축, 트랜스 파일링 등의 작업을 모두 개발자가 직접 코딩한 다음에 도구를 실행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아마 비교적 오래된 수명을 가진 레거시 성격의 웹 서비스에는 Gulp로 서비스 배포 환경을 구축했을 확률이 큽니다.

이에 비해 웹팩은 좀 더 개발자가 코딩하지 않고도 설정 파일 레벨의 수준에서 속성을 다뤘을 때 배포 자동화 뿐만 아니라 모듈 관리까지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화면 개발할 때 사용하는 대중적인 프레임워크들은 대부분 웹팩과 함께 사용하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한 답변이 되셨을까요? :)

1

그렇다면 Webpack, Gulp 각각의 장단점에대해서 조금이라도 답변 해주실수 있으실까요?

상황에따라서 어떤게 더 좋거나 나쁜지 알수 있으면 차후 프로그래밍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1

안녕하세요 용대님, 좋은 질문입니다..! :) 말씀하신대로 걸프와 웹팩 모두 자동화 도구가 맞습니다. 웹팩은 걸프에서 제공하는 자동화 기능 뿐만 아니라 모듈화 관련된 기능도 제공합니다 :) 걸프에다가 웹팩을 쓰실 수 있다는 의미이지 두 개를 꼭 같이써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강의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큐딩님의 프로필

큐딩

2020.03.05

그럼 기다렸다 수업을 듣는게 괜찮겠죠? 어제 구매하고 코드 스플리팅하는 강의까지 들었습니다.

0

@정윤성 네 윤성님 기존 강의 구매하신 분들도 모두 수강 가능하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