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수학

  • 해결 여부

    미해결

1.4 단원 5분30초 장면에서요..

20.02.29 11:37 작성 조회수 210

0

1.4단원의 강좌 5분30초 장면에서 세번째 줄에 세타의 범위가 

-ㅠ/2 부터 ㅠ/2인데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 밑에 줄도 이해 해보려고 했는데 잘 안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4페이지 부가 설명 동영상을 추가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script></script>

0

안녕하세요.

제가 너무 짧게 설명을하고 넘어간것같네요.

표기도 좀 헷갈리게 적었는데 이 부분은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theta를 -pi/2부터 pi/2까지로 표기를할게 아니고 arctan(y/x)의 범위를 그리 표시해줘야겠네요.)

우선 시각적으로 살펴봤을때 특정 각도 예를들어 30도를 생각해봅시다.

이를 30도라고 볼수도 있고, 390도라고 볼수도 있고 (360도를 더한), 750도라고도 볼수가 있겠죠?

theta를 0에서부터 360도로 제한하기 위해서 arctan(y/x)를 -pi/2에서부터 pi/2까지로 정의해두고, 그리고나서 1사분면부터 4사분면까지 나눠서 theta를 구하는걸 고려한것입니다.

왜 -pi/2에서부터 pi/2까지냐? 이 부분은 tangent의 그래프를 한번 보고 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pi/2와 pi/2를 제외한 이유는 y/x에서 x가 0인 경우를 제외하기 위함입니다.

*다시한번 요약을 해보자면 theta의 범위가 아닌, artan(y/x)의 범위로 생각하시길 바라고 (수정하겠습니다)

즉, -pi/2 < arctan(y/x) < pi/2 로 두고 1사분면부터 4사분면까지 나눠서 (x와 y의 부호를 보면 알수있겠죠?) theta를 계산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4단원은 삼각함수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있다 가정하고 많은걸 함축해서 설명을 하여서 좀 헷갈릴 것 같습니다.

사실 적분시리즈를 보기전까지 크게 필요한 내용은 아니여서, 그냥 건너뛰고 들으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script></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