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JPA 테스트코드 작성시 DDL 관련 질문있습니다

21.07.12 14:36 작성 조회수 134

0

안녕하세요?
현재 프로젝트에 테이블이 약 400여개가 있습니다.
엔티티 개수도 그에 비례하구요.
문제는 이렇습니다.
임베디드 디비로 테스트 코드를 돌리는데요,
Member 엔티티에 대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 코드를 실행시키면
400여개의 엔티티에 대한 DDL이 모두 실행된 후 Member 엔티티에 대한 테스트코드가 실행됩니다.
유닛 테스트시 Member 엔티티에 대한 DDL만 생성되어 관련된 테이블 몇개만 생성한 후 간단하게 돌려보고 싶은데
제가 찾아서 시도해본 것으로는 @EntityScan으로 엔티티 스캔범위를 좁히거나 scheme.sql을 매번 작성하는 것,
@DataJpaTest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 등입니다.
@DataJpaTest(includeFilters = {@ComponentScan.Filter(classes = Member.class)})
@Import(TestQueryDslConfig.class)
class MemberRepositoryTest {}
특정 엔티티 클래스 몇개만 딱 찝어서 할수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생각보다 솔루션이 안찾아집니다.
혹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한창훈님

이 부분은 근본적으로 스프링과 JPA를 통합해서 테스트하는 부분이 문제라 생각합니다.

1. 단위 테스트

테스트를 가급적 스프링과 JPA 없는 상태로 원하는 부분만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2. 스프링과 JPA를 사용하는 테스트

이 경우 현재 400개의 엔티티가 모두 한번에 로딩되는 것은 근본적으로 프로젝트 모듈 설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가 멀티 모듈로 업무 영역에 따라 적절하게 분리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회원, 주문, 상품 의 엔티티가 각각 다른 멀티 모듈로 구분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프링과 JPA를 함께 사용하면서 특정 엔티티 몇게만 찍어서 테스트 하는 방법은 저도 궁금하네요. 혹시 자세히 아시는 분 있으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