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미해결

클럭 한 주기당 몇 비트가 옮겨지나요??

21.07.08 13:17 작성 조회수 303

0

어떤 곳은 클럭 한주기에 1비트다, 어떤 곳은 클럭 한주기에 여러 비트다 라고 하던데

질문은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이동 시킬때는 한 클럭에 1비트고 CPU에서는 한 클럭에 여러비트를 옮길 수 있는건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CPU의 레지스터 때문이고??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컴퓨터의 실제 내부구조는 말씀드린 내용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전자회로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전자회로마다 동작이 다르게 됩니다. 

어떤 전자회로는 한 클럭에 한비트만 가지고 움직이는 소자가 있고 어떤 전자회로는 한클럭에 여러 비트를 전송혹은 처리할 수 있는 전자회로가 있습니다. 

CPU 내부에서 1비트의 전송장치가 있다면 그것이 내부적으로 1클럭에 1비트를 동작시키는 소자입니다. 

예를 들어서 D-Flip Flop 이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회로의 모음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이 D Flip Flop 을 8개 병렬로 연결하여 모으면 8비트의 소자가 됩니다. 

그림으로 생각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1비트의 D flip flop 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4비트의 전자회로 소자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클럭(CP)이 하나만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소자는 한 클럭에 이 소자가 동작하게 됩니다. 

지금 드리는 설명이 더 자세한 설명을 위한 게 아니고 이러한 것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기에 어렵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그냥 이러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 추가해서 설명하자면 여러 전자회로들이 모여서 CPU 같은 장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회로라는 것은  조합에 따라서 한 클럭에 여러 동작을 실행시킬수 있습니다. (위의 1비트 소자나 4비트의 소자처럼요)

그래서 CPU 같은 장치를 만든다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의 전자회로의 조합으로 컴퓨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걸 더 알아보기 위해서는 VHDL 이나 Velilog 같은 전자회로 설계언어를 공부하시면 좋고요. 그리고 관심이 있으시면 실제의 컴퓨터 구조를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손태정님의 프로필

손태정

질문자

2021.07.14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