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공부블로그

21.07.07 15:23 작성 조회수 141

0

안녕하세요! 선생님 강의를 듣게된 학생입니다!
제가 따로 공부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혹시 수업 내용은 포스팅 해도 되나요?
(선생님께서 주시는 자료는 당연히 안 올립니다!!)
제가 직접 타이핑하면서 강의를 들어야 이해가 더 잘 되는 편이라서
강의를 들을 때 타이핑을 하면서 듣습니다.
그래서 제가 타이핑, 필기한 내용을 공부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매번 좋은 수업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이렇게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일부 강의를 상세하게 자신의 블로그에 기재하신 분들이 계셨어요. 사실상 너무 상세하게 기재하는 바람에, 관련 강의는 한동안 수강하시는 분들이 늘지 않는 모습도 보여지긴 했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잘 만들어서, 이를 기반으로 강의를 하는 것은 이제 포기를 해야 하나 싶었기도 했거든요. 왜냐하면, 좋은 강의를 꾸준히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하는데, 오랜 고민을 통해 만든 자료가 바로 강의를 오픈하자마자, 블로그에 오픈되면 더이상 그런 작업이 무리가 있더라고요.

자료나 코드, 그리고 설명이 잘되어 있으면 있을 수록, 이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작성하시다보면, 자료와 코드를 그대로 쓰시게 될 것이거든요. 심지어 선명히 그린 이미지도 그대로 쓰게 될 부분도 있고요. 그런 부분들은 사실 저작권도 문제가 있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가능하다면, 상세한 내용은 개인적인 필기 요약 파일이나, evernote 등에 기재해주시면 어떨까요? 이를 기반으로 블로그에는 요약 내용과 어느 파일에 기재했는지, 또 잔재미코딩 강의 참조 정도만 기재해주시면 어떠실까요? 그렇다면, 일부 홍보도 되기도하고요.

다양한 IT 강의중에, 좋은 강의가 꾸준히 선순환될 수 있도록, 고려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소연님의 프로필

김소연

질문자

2021.07.08

아하 그런 일이 있었군요..!

그런 부분 고려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