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동적 메모리할당 질문 드립니다.

20.02.04 20:44 작성 조회수 181

0

안녕하세요?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ptr = new int{ 7 }; // OS로부터 받아온 4바이트짜리 메모리주소가 저장이 된다.

cout << ptr << endl;

cout << *ptr << endl;

cout << &ptr << endl;

delete ptr; // OS에 메모리를 돌려줌

//ptr = nullptr;

cout << "Afer delete" << endl;

cout << ptr << endl;  //nullptr을 안해주면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가 바뀌어 버린다.

//cout << *ptr << endl;

cout << &ptr << endl; // 포인터 변수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다.

return 0;

}

위 코드에서 ptr = nullptr을 해주지 않으면 cout << ptr을 했을 때 아예 다른 주소를 가리키게 되는데요.

실제로 위 코드를 돌리면

ptr :01480550

*ptr : 7

&ptr : 012FFA14

Afer delete

ptr : 00008123

&ptr: 012FFA14

다음의 결과가 출력이 됩니다. 그럼 delete후에 ptr이 가리키는 주소는 어떤 주소인가요? 아무 의미 없는 주소인지 아니면 의미는 있지만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참조와 const 에서 궁금한 게 있습니다.

참조는 보통 메모리 값이 있는 l-value를 받잖아요.

근데 리터럴을 받기 위해서는 const int &ref = 6; 이런식으로 받으면 가능하다라고 강의에서 말씀하셨는데 위 문장이 어떻게 작동되는건지 자세하게 알고싶습니다.

참조는 객체의 별칭으로 사용되는 것 아닌가요? 위 문장은 그럼 누구의 별칭으로 사용되는 건가요?

C++를 첫 언어로 공부 중인데 제 기준에서 쉽지 않다보니 궁금한 것도 이해 안 되는 것도 많은데 그 점이 너무 재미가 있네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최근에 비주얼 스튜디오 컴파일러가 버전업이 빠르게 되고 있고 변화가 많아서 종잡을 수가 없네요.

비주얼 스튜디오 내장 컴파일러에서 delete를 그렇게 처리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만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쓰지 않을 주소라서 (써서는 안되는 주소라서) 신경을 안쓴 탓도 있는데 문법이 변한 것인가 싶어서 온라인 컴파일러로 돌려보면 delete해도 유지가 되네요. 여기는 리눅스일겁니다.

https://www.onlinegdb.com/online_c++_compiler

아래 MS 문서도 한 번 훑어보세요. (저도 보긴 했는데 주소 변화에 대한 언급은 못찾았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pp/delete-operator-cpp?view=vs-2019

좋은 질문일 수록 해당 강의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atelierjpro/22154758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