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로드밸런서는 라우트 테이블이 필요없나요?

21.06.11 03:28 작성 조회수 312

0

로드밸런서에서 밖으로 나가는 outbound 접속이 없어서 필요 없을까요? 그리고 인터넷 게이트웨이로의 접속이 elb로 가는 그림이 있는데, 인터넷 게이트웨이에 vpc만 설정을 해주면 그 vpc에 있는 로드밸런서로 알아서 트래픽을 그쪽으로 보내주는건가요? 따로 설정이 필요 없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황태현님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다음 참조 링크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https://docs.aws.amazon.com/ko_kr/elasticloadbalancing/latest/userguide/how-elastic-load-balancing-works.html

아래 주목할 내용은 "오는 트래픽을 허용" 입니다. 즉 로드밸런서는 incoming traffic 에 대한 분산이 주된 목적입니다. 다르게 말씀드리면 outcoming traffic 은 로드밸런서가 관여 하지 않는 다입니다.

로드 밸런서는 클라이언트에서 오는 트래픽을 허용하고, 하나 이상의 가용 영역에서 등록된 대상(예: EC2 인스턴스)으로 요청을 라우팅합니다. 또한, 로드 밸런서는 등록된 대상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정상 대상으로만 트래픽이 라우팅되도록 합니다. 로드 밸런서가 비정상 대상을 감지하면, 해당 대상으로 트래픽 라우팅을 중단합니다. 그런 다음 대상이 다시 정상으로 감지되면 트래픽을 해당 대상으로 다시 라우팅합니다.

2가지를 설명드려야 하는 데요. 첫번째, traffic 출발이 Client 이면 VPC --- IGW --- ELB --- EC2 가 됩니다. 세션이 연결되면 양방향 통신이 됩니다. traffic 출발이 EC2 이면 ELB 를 거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질문주신 대로 어디에도 ELB 를 통과해서 인터넷을 나가라고 하는 게 없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바로 Routing Table 에 경로를 참조하고 결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Routing Table 에 있는  0.0.0.0/0 IGW 경로로 traffic 방향을 따르게 됩니다.

두번째는 로드밸런서가 위치한 Public Subnet 입니다. 여기서도 traffic 경로를 결정하게 되는 AWS 리소스는 Routing Table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