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해결됨

고객이탈비율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21.06.08 12:11 작성 조회수 139

0

Lifetime Value=ARPU * (1/Churn)이라고 하셨는데, 이때 고객이탈비율을 의미하는 Churn은 어떻게 측정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특정 기간 내에 이탈하는 고객의 비율을 계산하는 건지, 수익 발생 전에 이탈하는 고객의 비율을 계산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되네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ARPU * (1/Churn) 라는 공식을 자세히 보면, ARPU도 기간의 영향을 받는 지표임을 알 수 있습니다.  Average Revenue Per User 인데, 이 평균 매출이 1개월간의 매출인지 1일의 매출인지 혹은 1년간의 매출인지가 정의되지 않았죠?  (보통은 1개월간의 매출로 보긴 합니다)

Churn에 해당되는 기간 기준은 ARPU의 측정 기준이 되는 기간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1개월을 기준으로 한 ARPU가 5000원이었다면, 이 때의 Churn은 1개월 리텐션이 될 거구요.  1년을 기준으로 한 ARPU가 20000원이었다면 이 때의 Churn은 1년 리텐션이 됩니다.  

단, 강의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론적인 타당성과 별개로, 실무에서 이 공식을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1개월, 2개월, 3개월... 이렇게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 리텐션이 일정한 비율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Average Revenue도 기간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습니다)

lfhd lfhd님의 프로필

lfhd lfhd

질문자

2021.06.18

아하 알겠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