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ubuntu에서 도커 설치는 왜 복잡한가요?

21.06.07 00:43 작성 조회수 109

0

다른 강의에서 도커 설치를 하는 것을 보고 갑자기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centos 환경에서 도커설치시 yum install docker 이렇게 간단하게 설치하던데

ubuntu도 그냥 sudo apt-get install docker 이렇게  안하고 강의처럼 복잡?하게 설치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어떤 OS 나 패키지에 설치하는 과정은 대부분 어떤 코드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스템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찾아서 그대로 설치하는 것이긴 해요. 그 부분은 잘 이해하고 계실 것 같고요.

ubuntu 에서 설치가 복잡해보이는 것은 사실 각 명령에 대한 세부 설명을 영상에서 말씀을 드려서, 찬찬히 보시면 큰 부분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을 꺼예요.

ubuntu 에서는 사실 도커 프로그램을 가져오는 주소가 디폴트로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도커 프로그램을 가져오는 주소를 추가하는 과정이 설치 과정 전에 필요한 것 뿐인데요 이때 도커 프로그램을 가져오는 주소가 특정한 키같은 걸 필요로 해서, 그런 키도 추가해야 하다보니, 살짝 복잡해보인 것뿐이예요. 이런 작업이 다 끝나면, 결국 설치 명령은 거의 centos 와 유사합니다. 

이런 부분은 centos 도 특정 프로그램은 ubuntu 보다 설치가 복잡할 수 있고요. 단지 패키지마다 어떤 프로그램은 쉽고, 복잡하고, 그럴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