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Subject 테이블과 Lecture 테이블 질문드립니다.

21.05.26 00:58 작성 조회수 109

1

요구사항에서 과목은 학년별로 담당선생님이 따로 있다.

"과목은 '학년별로'"  이 부분에서, 강의에서는 Subject를 마스터 테이블로 만들고, OpenLecture 관계 테이블에 GradeId 를 외래키로 썼더라구요. 혹시 이 부분에서 Grade를 OpenLecture 테이블이 아닌 Subject 테이블의 외래키로 설정하고, SubjectId 랑 GradeId를 묶어서 PK로 선언하고 Subject 테이블의 PK를(GradeId, SubjectId) OpenLecture 테이블의 외래키로 설정해도 상관 없을까요?

컬럼 수로만 따지면 변경사항은 없으나 관계 매핑에서 차이가 좀 있더라구요.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상관 없겠죠.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정규화를 생각해야 합니다. Grade가 어느 테이블의 속성에 있는 것이 맞는가를 정확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PK, FK구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있어야 할 테이블에 없다면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데 문제가 되겠죠. 물론 이래도 되고 저래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쉽지만 찾아보기 힘들죠.

Subject가 복잡해지면 나중에 확장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즉 Subject가 어느 학년에 적용될지 예측할 수 있나요? 만약 Subject의 학년이 바뀌게 되면 일이 생깁니다. 즉, 마스터는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성격이 바뀌지를 않습니다. 물론 키의 설계가 그렇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Grade가 바뀌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겠군요. 테이블 설계 시 필요 이상의 속성과 키를 갖는 다는 것은 그만큼 부담이 되는 것을 의미하며, 확장성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정규화를 공부해보면 왜 테이블은 최소의 단위로 쪼개져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