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데이터베이스(DB)가 필요한 이유

21.05.03 17:48 작성 조회수 317

1

질문이 있는데요. 클라 - 서버 -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 클라가 서버에게 데이터 요청을 하면 서버가 다시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요청한 다음 데이터를 받아 클라한테 전달하잖아요? 그런데 경우에 따라 클라가 요청한 정보를 서버가 갖고있는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거치지 않고 서버가 바로 데이터를 클라에게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는데요. 그렇다면 모든 정보를 서버에 그냥 저장해두면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두지않아도 되서 더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하지않나 생각되는데…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두고 데이터를 보관하는 이유가 따로있나봐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5

안녕하세요! 답변이 조금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바로 답변드리자면, 서버에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지만, 데이터베이스만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활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서버에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가진 전 재산을 주머니나 지갑에 넣고 다니는게 아니라 은행 계좌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인출하거나 이체하는 것처럼, 데이터도 그 데이터를 사용하는 서버가 모두 가지고 있는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물론 데이터가 매우 적다거나, 데이터가 저장될 필요없이 서비스가 동작하는 시점에만 활용된다면 DB없이 서버만 활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보통의 서비스들은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DB를 활용합니다.

그 외에도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 회사에서 DB를 구축하고 사용하면, 그 데이터들을 하나의 서버(서비스)에서만 사용하는게 아니라, 여러 서버(서비스)에서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각 서버가 데이터를 모두 가지고 있다면, 서버마다 다른 데이터를 가지게되는 문제가 생기는데, 하나의 DB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한 곳에 존재하고 관리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일관성, 정합성 등등을 지키기 수월해집니다.

더 자세한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구글에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라고 검색해보시면 제 답변보다 더 깊은 지식들을 얻으실 수 있을거에요-!ㅎㅎ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ㅎ

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