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38:25초 강의내용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21.05.03 13:31 작성 조회수 150

0

위 코드에서 em.close를 하고난후, refMember.getUsername()을 실행하게 되면, 해당 프록시는 영속성컨텍스트에서 더이상 관리하지 않게 되므로 "could not initialize proxy"라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위에 주석처리한 refMember.getId()를 하게 되면 똑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아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1.getId())부분에서 Id를 영속성컨텍스트에 등록하였지만, 그 후 em.close()가 호출되어 영속성컨텍스트는 분명히 비어있는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refMember.getId()를 하였을때는 왜 오류가 나지 않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은재님

프록시 객체를 찾아올 때 잘 보면 ID 값을 넘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 내부에서 @Id의 값은 이때 넘긴 값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id 값은 프록시를 초기화 하지 않아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은재님의 프로필

김은재

질문자

2021.05.03

답변을 듣고 Id값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프록시 내부에 저장하고 있는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따라서 getId()를 하였을때는 오류가 나지 않지만, getUsername()을 하였을때는 오류가 나는 건가요?

제가 이해한부분이 맞는 건가요?

id를 프록시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록시에서 getId()를 하는 경우에는 프록시가 가지고 있는 id 값을 반환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