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21.04.27 20:06 작성 조회수 93

1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D

mongodb의 index 관련 수업을 듣고나니까 드는 생각이 mongodb는 NoSQL 인데도 불구하고, RDB 못지않은 굉장히 뛰어난 indexing 기능 (ex. secondary, compound 등)을 갖고 있다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현업에서 만약 여러 NoSQL DB를 고려한다고 가정했을때, mongodb는 다른 NoSQL에 비해 뛰어난 indexing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차별점이 돼서 선택기준이 될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ygh님 안녕하세요 :)

제가 다른 NoSQL을 모두 사용해본 상황이 아니라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워요.

음 일반적으로는 NoSQL을 범용적인 데이터베이스보다는 보조 데이터베이스로 많이 사용되요. 다른 장점(대량의 데이터)에 특화된 대신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기능적으로 부족함이 많아요. 일관성 보장도 안되고, Transaction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Index도 말씀하신것처럼 몽고디비만큼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을거에요.

반면에 MongoDB는 NoSQL 데이터베이스이면서 범용적인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능들을 갖춘 데이터베이스라고 볼 수 있죠. 잘만 사용하면 NoSQL, SQL데이터베이스의 각각 장점을 다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잘못 사용하면 각각 따로 사용하는 것만도 못하겠죠. 그래서 이 강의를 제작했고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