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멀티 클러스터에서 Storage Class 공유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21.04.27 15:16 작성 조회수 123

1

Storage Class를 실습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하나의 클러스터에서 Storage Class를 만든 뒤, 이 Storage Class를 다른 클러스터에서 가져다가 쓸 수 있나요?

현재 Azure의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사용중인데, Storage class를 생성하면 Azure 스토리지에 Storage Class가 생성되고 PVC로 연결해주면 해당 볼륨에 프로비저닝이 됩니다.

다른 AKS를 생성한 뒤, 기존에 만들어 둔 스토리지 클래스는 그대로 쓰고, PVC만 생성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storageClassName 부분을 기존에 만든 StorageClass의 이름을 가져다가 쓸 수 없어서요

혹시 서로 다른 클러스터에서 Storage Class를 공유하여 사용이 가능한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혹시 storageClass 외에 클러스터간 공유를 해서 쓰는 케이스가 있었나요?

저는 어떤 오브젝트건 클러스터간 공유해서 사용을 못하는 걸로 알고 있고 지금까지 공유해서 써본적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minki lee님의 프로필

minki lee

질문자

2021.04.27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질문을 올리고 곰곰이 생각해보니 storageclass도 클러스터에 종속되어 생성되는 것인데, 다른 클러스터에서 접근하는 게 잘못된 개념이라고 느꼈습니다.

질문을 올릴 당시, storageclass가 마치 하나의 폴더, 디스크처럼 name, key값 같은 것들만 있으면 외부에서 접근 할 수 있는 리소스인줄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