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튜닝이라고 해서 쿼리를 수정하는 과정인줄 알았는데요

21.04.11 10:18 작성 조회수 163

0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웹개발자 입니다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제가 생각하는 튜닝(쿼리 수정) 과는 거리가 멀고

이론적인 이야기와 기초들을 다루고 정작 쿼리 수정은 안하는것 같은데요

강의를 듣다가 쿼리 튜닝은 안한다는 내용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 강의에는 튜닝은 정말로 안하는건지 궁금합니다

혹시 튜닝을 정말로 안하는 강의라면 웹개발자로서 이 강의에서 얻어갈수 있는 챕터가 어느 부분인지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십니까,

강의 소개 페이지에서 말씀드렸듯이 쿼리 튜닝은 다루지 않습니다. 

DB 튜닝은 쿼리 튜닝과 instance 튜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강의는 instance 튜닝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실제 DB에 부하를 가하면서 어떻게 DB Instance를 튜닝할 수 있는 지에 가이드를 드립니다.

오라클 instance 성능 가이드의 핵심은 wait event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wait event는 오라클 DB의 성능 병목 구간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이들을 이해하고 특정 Wait event마다 어떻게 대응해야 되는지 말씀드립니다.

강의에서 제일 제가 중점을 둔 부분은 바로 AWR Report를 해석해서 이를 기반으로 오라클 DB를 진단하고 성능 개선을 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튜닝 진단/컨설팅을 수행하면서 경험했던 주요 사례들과 개선 방향성을 상세히 설명드립니다.

웹 개발자로서 이 부분이 어떤 도움이 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예를 들다면 db가 heavy 한 동시 사용으로 문제가 발생할 시 어떤 부분이 병목이고 이를 어떻게 진단하고 개선할지 배우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웹을 넘어서 DB 엔지니어, 특히 컨설턴트 분야로 업무를 확장하고자 하신다면 단연코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