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Q : 4강 도커 컴포즈의 장점2]

21.04.02 00:27 작성 조회수 106

1

django, postgres 순으로 해도 웹페이지가 잘 나오는데, 이건 무슨 이유일까요? (도커 버전 20.10.3)

(물론, 이때는 강사님처럼 django 컨테이너의 경우 환경변수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docker run 명령어로 django 컨테이너와 postgres 컨테이너를 따로 실행하신 상황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postgres 컨테이너를 나중에 실행해도 django 웹페이지가 잘 나온다는 말씀이시죠?

postgres 컨테이너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였는지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불확실하다면 일단 모든 컨테이너를 종료하신 후, docker ps -a 를 하셔서 종료 상태의 컨테이너를 확인하시고 docker rm xxxx 로 각 컨테이너를 삭제한 다음 다시 django 컨테이너부터 실행해보시겠어요?

JJ님의 프로필

JJ

질문자

2021.04.06

말씀하신대로 컨테이너를 깨끗이 지운 상태에서 순서를 잘 지켜 해봤지만, 강사님처럼 안되는 상황을 재현하기가 어렵네요^^; (리눅스 서버, vm 두 군데 모두 같은 결과입니다.)

지금 제 수준에서는 중대한 이슈는 아닌것 같으니 일단은 패스하구요 ㅎ 

암튼, 답변 고맙습니다^^

리눅스 서버와 vm에 익숙하신 듯 하니, 혹시 로컬 호스트에 postgres 데이터베이스가 실행 중인 건 아닌가요? 그래서 django 컨테이너가 (도커의 postgres 컨테이너가 아닌) 어딘가에 접속할 수 있다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상황을 추측해보았습니다.

다만, 말씀하셨듯이 저 상황 재현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웹 애플리케이션 실행시 접속할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데 (혹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찾지 못하면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