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개발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의 공부기록 작성법

21.04.02 00:10 작성 조회수 863

0

안녕하세요. 

 현재 html과 css를 듣고 있는데 매일 강의를 듣고 이를 벨로그에 정리하는 식으로 정리를 해보려다보니 단순히 강의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하는 느낌의 저질의 블로그가 탄생했습니다. 다시 강의내용을 복기하는 차원에선 좋은데 이런 걸 원하는게 아닐거라는건 다른 개발자님들의 어려운 내용을 설명한 블로그들을 봐도 대충은 알 것 같습니다. 

링크 달아주신 것도 봤는데 자신의 언어로 정제하여 블로그를 작성해야 한다는게 정확히 감이 안잡힙니다. 제가 이해한 다음 남한테 설명하듯이 작성해야 한다는데 기초적인 html과 css를 듣고 있어서 그런건지 강의 내용을 정리하는 수준에 그치는데..

 

말이 횡설수설 됐는데 정리하자면 초심자가 공부하면서 스터디 블로그를 어떻게 작성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그리고 인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들을 지 모르겠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멈춰가면서 하나하나 필기하니 강의 하나 듣는데도 엄청난 시간이 걸리고, 그걸 또 블로그에 정리하려니까 진도가 너무 느려집니다. 전형적인 문과생의 교수님 말씀 하나도 뺴먹지 않고 필기하고 시험을 위한 공부 방식인데 이건 너무 비효율적으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안녕하세요-! 우선 저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질문주신 부분은 저도 개발을 처음 공부할 때 했던 고민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처음에는 블로그 내용의 퀄리티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ㅎㅎ

블로그를 작성하는게 결국에는 누군가에게 보여지기는 하지만,
블로깅을 보여주기 위해서 작성하다보면(저도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공부가 아니라 일이 되어버리더라구요.

개발 블로그는 제가 강의에서 설명드린대로 정말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거나, 몰랐던 내용들을 검색하면서 블로그에 정리하거나, 본인의 개발 성과들을 자랑(?)하는 용도로 활용하시면 되고, 블로그를 취업을 위한 스펙의 의 일환으로 생각하시기보다, 개발자로서 성장하기 위한 도구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개발을 처음 공부하면 블로깅 주제도 학습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정말 정해진 규칙 같은건 없습니다) 개발을 계속 접해보시면, 개발하면서 맞이한 문제 상황들, 혹은 몰라서 공부한 내용들, 직접 개발하며 경험한 것들 등등 블로그에 작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글감이 생길겁니다. 그때되서 제대로 작성하셔도 충분하고, 블로그를 꾸미고 블로그를 키워가는 것보다, 개발 실력 키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은 제 강의를 수강하셔서 아실겁니다!ㅎㅎ

도움되셨길 바라고 궁금한 점 언제든 질문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