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해결됨

다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9.12.18 21:47 작성 조회수 359

0

먼저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태블루에 대한 기초강의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궁금한 부분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1. 실무에서 바로 적용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내기 위해서 더 공부를 하고 싶은데, 좋은 스터디 방법이나 강좌 혹은 실무에서 연습 삼아 인사이트를 내보기 좋은 방법들이 있을까요? (태블루 Desktop과 Online license 가 있습니다. )

2. 회사에서 이전 관리자가 Tableau Online 으로 작업을 많이 해두었는데, Online 이 가진 장점과 Desktop과 비교해서 다른 부분은 무엇인가요? (확인해보니 조금 다른 것 같아요)

3. 3rd Party Tool(Mixpanel, Appsflyer, Facebook) 혹은 Martech Tool(Smartly, Braze 등) 들과 바로 연동해서 Data 들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주신다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Hojin Song님의 프로필

Hojin Song

질문자

2019.12.19

친절한 답변 너무도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것들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좀 더 깊게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커서 조만간 연락드리겠습니다.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0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1. 말씀하신대로 제가 학습에서 소개해드린 것은 기초적인 이론일 뿐 이 부분을 현실에 적용하여 결과물을 만드시는 것은 학습자 분들의 몫입니다. 저는 그 과정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해드리기 위해 도와드린 것 뿐입니다. 추가적인 스터디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태블로를 더 깊이 배워보고 싶으시다면 bryan@vizlab.kr 로 문의주십시오. 상세하게 안내해드릴 수 있습니다.

가볍게 추천드릴만한 프로젝트는,

(1) 태블로를 활용한 다양한 주제(스포츠, 정치, 시사 등)의 시각화에 관심이 있으시면 MakeoverMonday를 추천드립니다. 태블로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저 또한 MM을 통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2) 태블로의 기술적인 스킬을 연마하고 싶고, 비즈니스 대시보드 화면에 관심이 있으시면 WorkoutWednesday를 추천드립니다. 약간 어려울 수 있지만, 이만한 연습 프로그램은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2. 태블로 온라인과 태블로 데스크탑은 성질이 전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태블로 온라인은 태블로 서버와 비교해야 맞으며, 태블로 데스크탑은 태블로 퍼블릭과 비교해야 합니다. 태블로 데스크탑은 라이센스를 가지고 계시니까 어떤 것인지 잘 아실 것 같고, 태블로 온라인은 태블로 데스크탑에서 만들어진 화면, 거기서 사용된 데이터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 쓰는 도구입니다. 태블로 데스크탑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방법은 태블로 온라인과 태블로 서버가 있는데, 태블로 온라인은 태블로에서 관리하는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태블로 서버를 온프레미스로 구축하기 힘든 환경에 있는 분들이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태블로 서버는 말 그대로 회사에서 물리적인 서버를 구축해서 거기다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태블로 서버/온라인은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핵심적인 것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리프레쉬함으로써 내가 만들어서 공유한 화면이 항상 최신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태블로 온라인은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다른 프로그램으로, 태블로 데스크탑과는 별개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3. 태블로 데스크탑은 꽤나 많은 3rd party 툴 연동을 제공합니다. 위에 언급된 예시는 안타깝게도 해당사항이 없지만, google analytics, google ads 등을 바로 붙일 수 있는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snow flake, google bigquery 등의 클라우드 DW를 바로 붙일 수 있도록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 외부 소스에 대해서는 기타 ODBC 방식으로 데이터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appsflyer 같은 것들은 현재 csv로 내보낸 후 그 파일을 태블로에 붙여서 분석을 진행하고 있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요즘 뜨고 있는 조합이기 때문에 직접 커넥터를 제공해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태블로는 업데이트 주기가 상당히 빠른 소프트웨어이고 사용자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는 편이기 때문에, 꾸준히 모니터링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