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여쭤볼 곳이 없어 질문남깁니다

21.03.25 09:51 작성 조회수 487

0

회사에서 MS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마이바티스를 사용하고 있었고 최근 JPA와 querydsl을 도입했습니다

MSSQL특성 상 SELECT 쿼리에 with(nolock) 힌트를 줘서 써야한다하기에

셀렉트 쿼리에 한하여 @Transactional (isolation = Isolation.READ_UNCOMMITTED) 를 줬습니다

현재 배포시 의문의 락이 걸리고 있는 상황인데, 개발서버에서는 아무 이상이 없고 운영에만 넘어가면 락이걸리네요

아무튼  상황은 이렇구 제 의문은 이겁니다

with(nolock)힌트를 줘서 더티리드를 한다고 한다면 JPA는 어쨋건 읽어오면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을 하게되잖습니까?

그럼 더티리드를 여러군데서 해간다고 한다면 정합되지 않은 해당 정보들이 모두 영속성 컨텍스트에 들어간 상태인데,

그 상황에 어딘가에서 변경감지를 통한 업데이트 쿼리가 발생한다고 한다면 이게 정확히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가 궁금합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의문의 락과 연관이 있을까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듀크님의 프로필

듀크

2021.03.26

한참동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with(nolock) 힌트를 줘서 더티리드를 해도

영속성 컨텍스트에는 똑같이 들어가고

해당 상태에서 변경감지를 통한 업데이트 쿼리가 나가네요

1. A 트랜잭션이 Member 테이블의 id 1번 row에 락을 걸어놓고 작업중 (이름 : 홍길동 -> 이순신 변경중)

BEGIN TRAN UPDATE MEMBER SET NAME = '이순신' WHERE MEMBER_SEQ = 1;

2. B 트랜잭션이 with(nolock)힌트로 Member 테이블 1번 row를 읽어감 (가져온 이름 홍길동)

3. B 트랜잭션이 가져온 이름 '홍길동'을 '유관순'으로 변경 후 트랜잭션 커밋 (변경감지를 통한 업데이트 발생)

4. A트랜잭션이 Member 테이블 1번 row에 여전히 락을 걸어놓고 작업 중이므로 홍길동->유관순으로 변경된 업데이트 쿼리가 대기

5. A 트랜잭션이 홍길동->이순신으로 변경 후 커밋

6. B 트랜잭션이 이순신->유관순으로 변경 후 커밋

근데 여기서 5번째 순서에서 트랜잭션을 커밋하지 않고 기다리면 DB에 부하가 미친듯이 생깁니다.

일단 혼자 테스트해본건 여기까지네요

더티리드로 여기저기서 막 가져가서 변경감지를 통한 업데이트쿼리 발생으로 데이터 정합성이 깨질 여지가 있다는 부분까지는 확인했습니다 ㄷㄷ..

0

이정환님의 프로필

이정환

2021.05.10

안녕하세요. 창훈님 정합성 문제이면 고립성의 단계를 올리면 되지 않을까요???

커밋된 데이터만 읽을 수 있도록 하면 정합성 문제는 해결될 것 같습니다.

0

안녕하세요. 창훈님

JPA는 처음 조회한 데이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단순히 보관하면서 내부에 원본 스냅샷을 만들어둡니다.

그리고 트랜잭션 커밋 시점에 영속성 컨텍스트에 보관된 데이터와 원본 스냅샷을 비교합니다.

이렇게 해서 변경된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한 다음에 변경된 데이터가 있으면 update 쿼리를 만들어 데이터베이스에 보냅니다.

도움을 드리고 싶은데, MSSQL with(nolock) 문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관련된 경험이 있으신 분 있으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