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컨비니언스(convinience) method 관련 질문입니다.

21.03.22 23:32 작성 조회수 211

0

명강의 늘 감사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관계를 관리하는 method를 컨비니언스 method라고 하셨습니다.

public void addStudy(Study study) {
this.getStudies().add(study);
study.setOwner(this);
}

public void removeStudy(Study study) {
this.getStudies().remove(study);
study.setOwner(null);
}

1. 관계를 설정하기 위해 만든 컨비니언스 method는 관계의 주인이 아닌 @OneToMany(mappedBy="") 선언된 Collections 필드를 가진 class에서 구현하는 관계설정 method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까?

2.  이렇게 선언되면 Account와 Study는 N:N 다:다 관계라고 볼 수 있을까요?

3. 그렇다면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올 경우, findAll 하는 경우 현재 상황에선 N+1 위험이 있는 상황인가요?

4. private Set<Study> studies = new HashSet<>();

     private Set<Study> studies; 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필드값을 미리 생성자로 생성하여 타입을 선언했다고 봐야하나요?

두서 없는 질문이지만 확실한 정보를 통한 정리가 필요하여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1.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객체 관계를 설정하는게 있어서 둘 중에 더 자연스러운 곳에 두면 됩니다. 가령 Account.addStudy를 할 것인가 Study.addMember를 할 것인가 둘 중에 선택하시면 되겠죠.

2.  Study와 Account(owner)의 관계는 다대1로 보이네요. Study가  Owner라는 속성으로 Acccount를 하나만 참조하고 있으니까요.

3. N+1 Select 문제는 lazy loading이 발생할 수 있는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으니 1대다 또는 다대다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변수의 타입은 변수 선언부에서 정하는 것이지 인스턴스를 만든다고 타입이 바뀌는게 아닙니다. 해당 변수에 인스턴스를 미리 만들어 두느냐 아니면 필요할 때 만들어 주느냐의 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