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DOM 처리 책임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ㅎㅎ

21.03.22 00:33 작성 조회수 109

0

DOM 처리 책임를 Vue 맡김으로써, 개발자는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가 MVVM 패턴이 주는 이점 때문인가요? 아니면 Vue가 주는 이점 때문이가요?

그리고, DOM 처리라는게 render 함수 호출 부분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이 함수를 만들 필요가 없게 되고, render함수를 어디서 호출할지 고민 안해도 되어, 개발자가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다로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둘 다라고 말씀드려야겠네요. Vue에서 data 값이 변화함에 따라서 돔 구조가 변경됩니다. 렌더 함수에서는 이러한 돔 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템플릿 코드와 data를 조합해서 사용하구요. 그래서 Vue를 사용하면 모델(data)과 뷰(render함수 반환 값)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mvvm 패턴으로 보자면 vm, 뷰모델을 담당하는 것이고요.

수업 앞 부분의 바닐라js로 구현했던 부분을 생각해 볼까요? 데이터를 불러오고 이걸 뷰에 전달해서 돔을 조작하게 했었죠? innerHTML에 값을 할당한 부분. 게다가 세밀하게 돔을 제어하려면 document.createElement() 함수를 사용해야하는데 무척 복잡해집니다. 이에 비해 vue는 라이브러리 단에서 데이터와 뷰를 연결해주기 때문에 개발자가 다른 부분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0

자스린님의 프로필

자스린

질문자

2021.03.24

답변 감사합니다 :-)